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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MOULTON TSR

몰튼 TSR 앞 샥 링크정비

by KWANG HYUN 2009. 10. 24.


  화천대회를 다녀오고 난 뒤.. 자전거를 탈 때 어디선가 알 수 없는 잡음이 들리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그냥 분해해서 차에 실어서 다녀오다보니 생긴 변속트러블인 줄 알았는데, 자세히 들어보니 앞 샥 링크에서 나는 잡소리였습니다. 허걱.. 저에게도 올 것이 오고 말았습니다. TSR이 제 손에 들어오고나서 주행거리가 1000km 남짓 되었으니.. 정비를 할 때가 되긴 한 것 같습니다.

포크 끝 쪽에 있는 은색 링크에서 잡소리가 납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링크정비에 관한 글을 읽어본 후, 원동이형네 집에 가서 정비를 했습니다. 생각보다는 그렇게 어려운 것은 없었습니다. 우선 준비물은 8mm 스패너, 구리스, 기름때를 닦아 낼 와따40계열의 디그리서, 걸레. 이 4가지면 됩니다.^^ 

  링크를 분해할 때 주의하실 점은, 양쪽 링크를 다 풀어버리면 스티어러 안에들어있는 스프링이 펴지면서 끼우기가 좀 곤란해지니, 링크는 한 쪽씩 정비하시는게 조립하시기에 용이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떼어낸 링크부속들. 플라스틱부싱의 색이 다릅니다^^


  분해방법은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8mm 스패너로 작은 너트 3개를 풀어냅니다. 그런 다음 와셔도 같이 따로 정리해놓구요. 부싱을 감싸고 있는 은색 커버를 벗겨냅니다. 그런 다음 부싱을 꺼냅니다. 그런 다음 반대편 은색 커버를 빼냅니다. 아마도 부싱의 색이 검은색이 아닐까 합니다. 제 껀 그랬으니까요. ㄷㄷㄷ 

   은색 커버도 디그리서로 닦아주시고, 검은 부싱이 하늘색 부싱이 될 때까지 박박 닦아주었습니다^^

포크에 닿는 부분도 닦아주세요~^^

 

반대쪽!! 할퀴!! 박박 닦아줍니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입니다.^^ 분해조립에는 큰 시간이 걸리지는 않습니다만, 부싱이랑 커버 안쪽을 닦아내는 것에 시간이 제법 걸렸습니다. 저는 대략 30~40분 정도 걸린 것 같습니다. 그리고 조립하실 때 나름 주의점이라고 한다면.. 볼트 잠글때 너무 세게 잠궈서 그런가 샥이 제대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링크가 샥을 잡아버리더군요. 적당히 잠궈주는 것이 포인트인 덧!!


* 트러스구조의 프레임의 또 다른 장점!!

여기저기 짐 싣기가 수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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