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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96' TIBURON SRX

티뷰론을 살려보자. [엔진오일, 잠바가스켓, 부동액, 배터리 터미널 교체]

by KWANG HYUN 2010. 11. 2.

며칠 전부터 엔진에서 알피엠에 맞춰서 알 수 없는 소음이 나기 시작했습니다.

"딱딱딱~~~~"

아.. 이게 엔진이 데워진다고 소리가 안나는 것도 아니고, 알피엠을 올리면 알피엠에 따라서 빨라지더라구요.. 불꽃같은 인터넷 검색으로 엔진오일이 모자르면 이런 일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을 알아내었습니다. 월급날을 기다린 후. 바로 동네 카센터로 갔습니다.

동네 카센터라고는 하지만 제가 여기에 간 지 벌써 횟수로 8년째네요~ 완전 울트라 단골. ㅋㅋㅋ 저의 3대의 차를 모두 관리해주셨죠.
아버지가 저 찾으러 카센터에 오실 정도였으니까요 ㅋㅋ
같이 오프로드 뛰던 형님들 가게입니다. ㅋㅋ 가게 셔터 닫아놓고 제차 고치던 일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6년이나 지나버렸습니다.

아. 이야기가 샜습니다. ㅋㅋ 엔진오일이 문제인 것 같고, 차 가져오고나서 오일을 교체하지 않았기 때문에 오일교체를 마음먹고 샾을 찾았습니다. 소리를 들어보더니 형들이 하는 말.

"오일이 없네"

아.. 오일이 없었습니다. 그 전에. 엔진 헤드에 오일이 지저분하게 묻은 것을 보시더니 잠바가스켓을 교환해야 한다고 합니다. 아. 예상치 못한 지출!! 그래도 누렁이를 살려낸다는데. 과감하게 교체. 그리고 엔진오일을 빼는데.. 헐.. 3분의 2정도가 없네요... 원인분석... 일단 노후된 엔진. 다음. 저의 운전습관.. 제가 요 근래 가속빨 재밌다고 알피엠을 높여서 탄 것이 원인인 듯 합니다. 대략 5500~6500 사이로 다녔.... 앞으로는 가급적 4천은 넘기지 말라고 하십니다. ㅋㅋㅋㅋ 샤방샤방~ ㅋㅋㅋ

엔진오일은 모빌 신트. 100% 합성유라고 합니다. 깔끔하게 원래있던 오일을 밀어내고 가득 먹여줍니다. 이 때 형들이랑 밥먹고 있어서 사진이 없습니다. ㅋㅋㅋ

모빌 신트 사용후기랄까요... 3일 간 사용해보니 조금 다른 점이 있습니다. 일단 엔진소리가 조용해졌구요.(원래 갈갈거렸는데 많이 좋아졌습니다.) 이건 앞의 오일이 개판이어서 그랬을지도 모릅니다. 차가 잘나간다는 느낌보다는 부드러워졌습니다. 이  두가지가 가장 크게 와닿습니다. 다른 건 잘 모르겠구요. 다른 오일로 바꿔도 이럴지도 모르겠습니다. 다음번 오일 교체할 때 다른 걸 넣어봐야되려나요? ㅋ

다음은 오래된 차의 안좋은 점.. 배터리 단자.. 이게 얇은 판으로 되어있어서 흔들리기 쉽다고 합니다. 그래서 요즘 방식의 터미널로 교체합니다. 굳굳. 든든하게 생긴 것이 우앙 굳입니다. 터미널 바꾸면서 형들이 주신 접지세트도 달아봅니다. 스파이더.. 어쩌고 하는 것인데, 장착후 소감은.. 전기장치를 모두켰을 때 알피엠 오르면서 진동 생기는 것이 조금 나아졌습니다. ㅋ 우앙!! 하는 정도는 아닌 듯 합니다.

또.. 부동액이 시뻘겋게 되어있어서 겨울을 대비하여 교체했습니다. 아아.. 어찌나 강력한 녹물이 흐르는지.. 녹물 배내는데도 제법 시간이 걸렸습니다. 물론 완전히 빠지지 않아서 몇 주 뒤에 다시 녹물 빼기로 했습니다. 아.. 비싼 부동액 넣었는디...

요렇게 사악~ 정비하고 나니 차가 사부작 조용해지고 부드러워졌습니다. 100% 합성유는 저도 처음 넣어봤는데, 파박 튀어나가는 느낌은 없지만, 조금 더 부드러워졌습니다. 물론 내일이나 모레면 잊혀지겠지요.. ㅋㅋㅋ  다음에는 엔진미미와 엑셀 케이블을 교체할 예정입니다. 누렁이 부활작업 스타트입니다.^^

오일 광고에 나오는 나쁜 오일의 예. ㅋㅋㅋ



저 안에 고무링도 바꿨습니다.



교체 중..



해가 졌네요~



부동액 돌리는 중.



엔진룸 세척중. 형들이 주신 접지세트가 보입니다.



대략 마감할 때 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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