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자전거관련

horizontal 드롭아웃과 지오메트리의 관계???

by KWANG HYUN 2008. 12. 19.

으음..

  어제 빙고님의 다꼬르디와 비교 사진을 찍어보고나서, 왜 내 자전거는 상대적으로 앞으로 쏠리는 느낌을 받는가.. 생각을 해봤습니다. 우선 눈에 띄는 차이는 헤드튜브와 싯튜브의 각도가 달랐습니다.. 그리고 한 가지 간과한 것은.. 호리즌탈 드롭아웃에 어디에 허브가 물려있는가 하는 것이었습니다.

  빙고님은 드롭 안쪽까지 허브를 밀어 놓어서 고정을 시키셨고, 저는 체인이 좀 짧은 관계로 앞쪽으로 당겨놓았습니다.

자.. 이게 무슨 차이일까요?

  짧은 제 생각으로는.. 제 자전거나 좀 오래 된 자전거[저의 경우는 캄파 드롭아웃]은 뒤쪽이 약간 위로 들려있는 모양입니다. 그러니까.. 지금 제 자전거는 허브축을 앞으로 당겨놓아서.. 안 쪽으로 밀어넣은 경우보다 허브 축이 더 낮은 곳에 위치하게 됩니다.
  어차피 휠셋은 동일한 지름이므로, 낮은 곳에 위치하는 허브축은 상대적으로 뒤쪽 프레임을 위로 들어올리는 효과가 있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그 각도가 크지는 않겠지만. 수직 높이의 차이가 대충 누대중으로 5mm 정도는 되는 것 같으니 어느 정도는 차이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래서 지금 앞으로 당겨놓은 제 자전거 허브축을 뒤로 밀게 되면 현재 있는 위치보다 허브축이 위로가면서 상대적으로는 뒤쪽 프레임이 내려오겠지요? 그러면은 빙고님의 다꼬르와 크게 차이가 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호리즌탈 드롭아웃은 허브축의 위치를 바꿈으로서 지오메트리를 바꿀 수 있는 뭐.. 나름 간단한 시스템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저는 물리나 공학.. 이쪽은 아주 전무한지라.. 그 차이가 어느정도의 효과가 있을 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내일 허브축 뒤로 밀어보고 결과를 확인해야겠습니다. ㅋ 암튼 오늘 이거 생각하고 스스로 대견하다고 생각했습니다 .ㅋㅋㅋ

혹시 이런 걸 자세히 아시는 분이 알려주신다면 감사..

  제가 좀 헷갈렸네요. horizontal 이 제 것 같은 방식이고, 버티컬드롭아웃은 요즘 나오는 허브축이 이동하지 않는 방식이었네연.. ㅋㅋ 수정했습니다.

'자전거 > 자전거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전거 튜브교체.  (8) 2009.01.01
페달링시 뒤쪽기어에서 나는 소음해결  (0) 2008.12.21
[08.12.02] 자전거 정비  (2) 2008.12.03
Bianch minivelo  (2) 2008.11.20
피팅의 조절  (2) 2008.11.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