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패드연장아답터'에 해당되는 글 1건

  1. 브레이크암 교체. [캄파뇰로 코러스 모노플라나] #1편 (8) 2011.04.15


제 몰튼에 해주고 싶던 아이템이 몇 개 있었는데 그 중의 하나인 캄파뇰로 모노플라나 브레이크암을 구입했습니다. 몰튼을 캄파뇰로 클래식 부품으로 꾸미려는 계획의 일부입니다. 뭐.. 케이한테 아테나 쓰레디드 헤드셋은 넘겼지만요.. ㅠㅠ
빙고형님, 케이군 고맙습니다. 클래식 동지들!!  ㅡㅡ)=b.

원래 달려있던 텍트로 미디엄리치 브레이크가 성능이 불만인 것은 아니었지만.. 모노플라나가 굉장히 예뻐서 말이죠... 헤헤.. 제가 원래 성능보다는 외관을 중시하는 편이라.. ㅠㅠ 캄파의  델타브레이크도 굉장히 독특하고 멋지긴 합니다만.. 가격도 가격이고 몰튼의 프레임 구조상 뒤쪽의 브레이크 라인이 좋게 나오지를 않아서 마음을 접고, 모노플라나로 결정.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Canon | Canon EOS 5D | Aperture priority | Unknown | 1/20sec | F/2.8 | 0.00 EV | 70.0mm | ISO-800 | Off Compulsory | 2011:04:15 01:30:50

텍트로 미디엄리치 브레이크암



Canon | Canon EOS 5D | Aperture priority | Unknown | 1/20sec | F/2.8 | 0.00 EV | 70.0mm | ISO-800 | Off Compulsory | 2011:04:15 01:31:26

캄파뇰로 코러스 모노플라나 브레이크암



Canon | Canon EOS 5D | Aperture priority | Unknown | 1/30sec | F/2.8 | 0.00 EV | 70.0mm | ISO-800 | Off Compulsory | 2011:04:15 01:31:54

오오!!! +_+



Canon | Canon EOS 5D | Aperture priority | Unknown | 1/25sec | F/2.8 | 0.00 EV | 70.0mm | ISO-800 | Off Compulsory | 2011:04:15 01:32:21

테..테잎을 안뜯고 찍다니.. ㅠㅠ



싱글 피벗은 불안해요..ㄷㄷ
하지만 문제가 하나 있습니다. 텍트로 브레이크는 듀얼 피벗, 모노플라나는 싱글 피벗입니다. 사진에 보시면 아시겠지만 케이블이 당겨졌을 때 움직이는 관절이 텍트로는 두 개, 모노플라나는 하나입니다. 이 차이는 대략 지렛대의 원리라고 합니다만 저는 이 쪽으로는 문외한이니.. 간단하게 듀얼 피벗의 브레이킹 능력은 '손의 악력+α', 싱글피벗의 능력은 '손의 악력'입니다. 이렇게 글로만 써 놓으면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것 같습니다만 직접 타보면 많은 차이를 느끼게 됩니다. 대신 싱글 피벗은 구조적으로좀 더 가볍긴 합니다. 요즘은 기술이 좋아져서 싱글 피벗으로 듀얼 피벗만큼의 브레이킹 능력을 보인다고 합니다만, 그래도 듀얼이 좀 더 잘 잡히지 않을까 합니다.

예전에 싱글 피벗을 사용할 때 듀얼피벗의 α만큼을 얻기 위해서 패드를 듀라에이스 7800으로 사용했었습니다. 실제로 싱글피벗의 순정 패드를 사용할때보다 훨씬 더 잘 잡혔습니다. 대만족!!! 그래서 이번에도 싱글피벗인 이 브레이크에 듀라패드를 달기로합니다.


숏리치와 미디엄리치
근데 저번에는 숏리치를 사용하는 로드였기 때문에 패드의 위치는 문제가 되지 않았지만 몰튼은 미디엄 리치를 사용합니다.. 브레이크암의 다리길이가 일반적인 로드의 브레이크암보다 더 길다는 말이죠. 쿨럭.. 숏리치브레이크를 사용하면 브레이크패드를 끝까지 내려도 휠의 사이드월쪽에 닿지 않게됩니다. 대략 5~6mm정도 모자랍니다. 불행중 다행은 뒤쪽은 숏리치 암으로도 패드 위치가 나와줘서 그냥 사용하면 된다는 것입니다. 아아.. 클래식의 길은 쉽지만은 않습니다. ㅠㅠ

미디엄리치를 사용하는 프레임에 숏리치 브레이크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아답터에는 두 종류가 있습니다. 브레이크마운트 자체를 아답터를 사용해서 아래쪽으로 옮기는 방법과, 브레이크 암을 늘려주는 것. 성능을 생각했을 때는 브레이크암의 위치를 옮겨주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원래의 능력을 유지하는 상태에서 위치만 휠쪽으로 옮겨주는 것이니까요. 하지만 저는 물받이를 달아놓아서 이 방식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ㄷㄷ

그래서 구입한 물건이 바로 이것!! 원동브라더 고마워용~ 하앍

Canon | Canon EOS 5D | Aperture priority | Unknown | 1/25sec | F/2.8 | 0.00 EV | 70.0mm | ISO-800 | Off Compulsory | 2011:04:15 02:03:49

브레이크 패드 연장 아답터. 정확한 명칭을 몰라서 그냥 이렇게 씁니다. ㅠㅠ



Canon | Canon EOS 5D | Aperture priority | Unknown | 1/30sec | F/2.8 | 0.00 EV | 70.0mm | ISO-800 | Off Compulsory | 2011:04:15 01:34:22

사진을 보시면 감이 딱 오실듯~



Canon | Canon EOS 5D | Aperture priority | Unknown | 1/15sec | F/2.8 | 0.00 EV | 70.0mm | ISO-800 | Off Compulsory | 2011:04:15 02:03:14

같은 위치에 달면 패드 한 개 정도 내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고난은 아직이다.
원동브라더의 도움으로 숏리치를 미디엄으로 바꾸는 아답터도 구했고~ 카트리지에 듀라에이스 패드를 옮겨주고~ 브레이크암에 카트리지를 끼우려는데...

으응? 카트리지가 브레이크암에 끼워지지를 않습니다. 왜 또...
자세히 들여다보니 브레이크암에 카트리지를 고정시키는 구멍의 크기가 다릅니다. 아.. 이건 또 무슨 조화인가요.. 예전에 사용했던 싱글 피벗이 캄파뇰로 싱글이었는데.. 같은 캄파라서 당연히 되겠지.. 라고 생각했던 저의 안이함이 문제였는가요..ㅠㅠ 쿨럭..

Canon | Canon EOS 5D | Aperture priority | Unknown | 1/40sec | F/2.8 | 0.00 EV | 70.0mm | ISO-800 | Off Compulsory | 2011:04:15 01:57:07

구멍크기가 달라요..ㅠㅠ


일단 이 문제는 원인이 두 가지 중 하나입니다. 텍트로 브레이크의 카트리지고정 볼트가 굵은 경우이거나, 모노플라나의 볼트 구멍이 작거나요.. 지금은 확인을 할 방법이 없으니.. 내일 하루 쉬고 모레쯤 다른 카트리지를 끼워보면 바로 알 수 있을 듯 합니다. 근데 원동이형은 이미 이 연장아답터를 문제없이 사용하고 있으니.. 아마 모노플라나의 문제이겠지요... 아마요..

브레이크암의 볼트구멍이 문제라고 한다면...
아...
아......
모노플라나의 구멍을 넓히는 작업을 하고 있겠지요. 암이 좌우로 넓어서 간격 조금 넓힌다고 안전에 문제가 있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제가 원래 시리즈로 나오는 것은 완결이 나있는 것들만 취급하는데, 이번만큼은 저의 괴로움을 호소하고 싶은 마음에 결과가 없음에도 포스팅을 합니다. ㅠㅠ 일단 다음에 시내 나갈 때 해결하고 결과물을 포스팅하겠습니다.


그럼... 휘리릭~

Comment List

  1. Favicon of http://blog.naver.com/hanwonjong BlogIcon 원동 2011.04.15 12:52 address / modify or delete / reply

    아아..잠깐 눈물좀 닦고...ㅡㅜ

    그나저나 구멍 넓히기 전에 리치 잘 확인해봐...구멍 넓혔는데 리치 짧고 그러면...ㄷㄷㄷ

    • Favicon of https://woomzip.tistory.com BlogIcon 광현™ 2011.04.15 22:35 신고 address / modify or delete

      앞쪽은 아답터로 연장해서 리치 맞구요. 뒤쪽은 2mm 정도 모자란 것 같아요..
      아놔.. 2mm 때문에 아답터 사자니 왠지 아쉬워서요 ㅋㅋㅋ

  2. 나빙고 2011.04.21 16:05 address / modify or delete / reply

    ㅜ.ㅡ 눈물이 앞을 가리는구나...

    이쁘게 잘 만들길..

  3. Favicon of http://blog.naver.com/hanwonjong BlogIcon 원동 2011.04.28 23:42 address / modify or delete / reply

    2편을 올려라~완결을 올려라~우가우가... g(ㅡㅅㅡ)g

  4. son 2011.09.16 21:51 address / modify or delete / reply

    죄송한데 저 아답터 어디서 구입하는지좀알수잇을까요? 자전거 브레이크암 교체햇는데 미디엄리치를 삿는데 길이가 짧아서요 ...죄송합니다

    • Favicon of https://woomzip.tistory.com BlogIcon 광현™ 2011.09.17 21:47 신고 address / modify or delete

      안녕하세요^^
      죄송하실것까지는 아닌데.. 저 제품을 수입하던 업체에서 수요가 떨어지는 바람에 수입을 중단해버렸다고 합니다.
      외국에서 직접 들여오는 방법도 생각해보았습니다만.. 가격이 너무 많이 비싸져서 메리트가 없더라구요..(대략 6~7만원.. ㄷㄷㄷ)
      그래서 저도 중고장터를 매복하다가 힘들게 구했습니다. ㅠㅠ 미니벨로 카페 중고장터를 노리시는 것이 빠르실 듯 합니다.

|  1  |